Conference Summary
학술대회의 개요

2018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

‘안전 사회 구현을 위한 PNT 기술 (PNT Technologies for Safer Society)’이라는 주제로 2018년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제주도 라마다 호텔에서 개최되는 2018년 항법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Abstract 제출기한 : 2018. 6. 25(월) - 2018. 8. 03(금)

2018년 학술대회조직위원회
· 대 회 장 박찬식 (충북대학교) · 대회조직 위원장 박상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프로그램 위원장 원종훈 (인하대학교) · 국제협력 위원장 기창돈 (서울대학교)
· 정부포럼 위원장 박관동 (인하대학교) · 전시/홍보 위원장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튜토리얼 위원장 조성윤 (경일대학교)
초대의 글 :: 안전 사회 구현을 위한 PNT 기술 (PNT Technologies for Safer Society)
2018년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제주도 라마다 호텔에서 개최되는 2018년 항법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현 정부에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20대 국정전략에 포함시키고, 세부 국정과제로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 안전관리의 국가책임 체제 구축과 통합적 재난관리체계 구축 및 현장 즉시대응 역량강화를 포함시켰습니다. 이를 구현하는데 PNT(Position, Navigation and Timing)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이미 다 아시는 바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지능’과 ‘정보’의 결합이며 로봇, 자율주행차, 드론, IOT, 보안 등의 응용 분야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런 응용분야에서 PNT 정보는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미 GNSS가 제공하는 정확한 3차원 위치정보는 여러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핵심 정보 중의 하나이며, GNSS가 제공하는 정밀한 시각정보가 없다면 통신 시스템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GNSS는 많은 국가에서 제공해야할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GNSS는 실내에서 사용이 제한되고 간섭에 쉽게 영향을 받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APNT, Rmode, eLoran, INS 등의 기술이 통합된 PNT 기술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의 구현을 위해서는 가혹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PNT 정보 제공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2018년 학술대회의 주제는 ‘안전사회 구현을 위한 PNT 기술’로 정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재난관리와 현장즉시대응을 위해서 필요한 기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보완하기 위한 기술뿐 아니라 제도 및 정책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여기서 이야기하는 안전사회가 한반도 전체를 포함하는 범위로 확대되고 이를 위한 PNT 기술이 준비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8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산학연 전문가 여러분을 초청합니다. 제주의 늦가을 풍광과 여유를 즐기시면서 한반도의 안전을 위한 PNT 기술의 발전에 도움을 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6월

사단법인 항법시스템학회장 박찬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