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erence Summary
학술대회 개요

2025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

2025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는 PNT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측위, 항법, 시각 등 GNSS 분야의 최신 기술동향, GNSS 정책, 연구개발 등 다양한 연구정보를 교환하고 국가 PNT 발전에 대해 토론하고 공유의 자리입니다.
◌ 일시 : 2025. 11. 5.(수) ~ 7.(금)
◌ 장소 : 롯데호텔 제주 (중문)
◌ 주제 : AI 시대를 맞이하는 차세대 PNT 기술과 응용
◌ Abstract 제출기한 : 2025. 7. 7.(월) - 8. 6.(수)
2025년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 대 회 장 박준표 (항법시스템학회)  
· 조직 위원장 박병운 (세종대학교)  
· 프로그램 위원장 김선우 (한양대학교) · 국제협력 위원장 원종훈 (인하대학교)
· 정책포럼 위원장 신천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전시/홍보 위원장 신동호 (성화테크 ㈜)
· 튜토리얼 위원장 김정래 (항공대학교)  
초대의 글                    ||   AI 시대를 맞이하는 차세대 PNT 기술과 응용   ||
존경하는 항법시스템학회 회원 여러분!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이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인간의 사고와 판단을 보조하고 대체하는 초연결·초지능 사회의 주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자율주행차가 실시간으로 도시를 주행하고, 드론이 도심 상공을 누비며, 증강현실이 현실의 한계를 확장하는 디지털 전환의 결정적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 현장, 해양과 우주까지 - 공간을 이해하고 움직이며 시간을 정밀하게 맞추는 기술, 곧 PNT(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기술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여야 할 시점입니다.
 
정밀도와 신뢰성을 넘어, 미래의 PNT 기술은 기존 GNSS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학습 기반 항법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변화무쌍한 환경에서도 자율적으로 최적 경로를 계산할 수 있으며, 위성 신호가 닿지 않는 실내·지하·우주 환경에서도 IMU, LiDAR, 카메라, 5G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융합 항법을 통해 연속성과 정확도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PNT 기술은 AI와 융합하여 단순한 “측정” 기술을 넘어, 지능형 판단의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미래에는 PNT 없이는 어떤 자율 시스템도, 어떤 스마트 도시도 완성될 수 없습니다.
 
이에 저희는 아름다운 가을의 정취가 함께 하는 제주도에서 2025년 11월 5일부터 7일까지, “AI 시대를 맞이하는 차세대 PNT 기술과 응용”이라는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정기학술대회를 통해 AI 시대에 요구되는 PNT 기술의 새로운 정의와 방향성을 국내외 산학연의 전문가는 물론 AI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연구결과의 발표와 최신 기술 동향 소개 등의 진행으로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참여가 학술대회의 깊이를 더하고, 미래 항법기술 발전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7월

사단법인 항법시스템학회장   박 준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