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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1-01-11 16:48
   A5-1-공성원.pdf (179.0K)
Analysis of Troposphere Delay Error Residual with Respect to Height Difference
Seongwon Kong, Chansik Kim, Hyang-sig Jun, Sangkyung Sung, Young Jae Lee*


위성항법시스템의 하나인 GPS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정밀 자동 이착륙을 위해서는 GPS 수신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오차요인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오차의 요인으로는 대류층, 전리층, 위성궤도, 위성시계, 수신기 시계, 다중경로 등이 있는데, 이러한 오차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안테나 위치가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기준국에서의 오차를 계산하여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 기법을 응용한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항공기의 공항 정밀 접근 및 이착륙 시스템으로 많은 나라에서 개발 중에 있다. 하지만 대류층 오차의 경우, 기상환경에 따라 기준국에서 계산된 오차 정보가 사용자의 오차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GBAS의 개발을 위해서도 대류층 오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도차를 갖는 두 지점에 설치된 GPS 설비와 기상센서를 이용하여 수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차에 따른 대류층 지연 오차 잔차를 분석하였다.

Keywords : 대류권 지연오차(tropospheric error), 보정정보(PRC), 지역기반 위성항법보강 시스템(GB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