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Unusual Phenomenon in the GNSS Receiver During Ground-Firing Tests of the Test Launch Vehicle
Byung-Moon Kwon*, Yong-Sul Shin, Keun-Soo Ma
시험발사체 (Test Launch Vehicle, TLV) 종합연소시험은 발사운용을 그대로 모사하여 추진기관시스템에 추진제를 동시에 충전하고 추진제 탱크를 가압하여 실제 연소시험을 수행함으로써 TLV 추진기관시스템에 대한 성능을 최종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다. 나로우주센터의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 (Propulsion System Test Complex, PSTC)에서 수행된 종합연소시험은 TLV 인증모델 (Qualification Model)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연소시험 중에 TLV에 탑재된 전자탑재물의 성능 건전성도 함께 평가되었다. TLV의 전자탑재물 중 하나인 위성항법수신기는 TLV 기체 상단부 외피에 설치된 3개의 위성항법안테나를 통하여 수신된 항법위성신호를 이용하여 항법정보를 계산한다. 그러나 PSTC 내에 설치된 TLV에서는 항법위성신호의 수신 환경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위성항법수신기가 대부분 간접신호 (Indirect Signal)를 이용하므로 직접신호 (Direct Signal)를 이용하는 경우와 같이 동작할 수 없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3차례에 걸쳐 수행된 TLV 종합연소시험에서 위성항법수신기는 연소구간에서 항법위성신호의 C/N0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위성항법수신기를 제외한 RF 장치는 운용되지 않았던 1차 및 2차 종합연소시험과 달리 3차 종합연소 시험에서는 RF 장치를 포함한 모든 전자탑재물에 전원공급이 이루어졌으며, S-대역 송신기 운용구간에서 위성항법안테나 #2의 소모전류가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TLV 종합연소시험 중 위성 항법수신기에서 관찰된 특이한 현상에 대해 소개하고 그 원인을 추정한다.
Keywords: attenuation, ground-firing test, launch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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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Byung-Moon K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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