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Analysis of GNSS based Precise Positioning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User System Using Evaluation Tool
Jung-Hoon Lee*, Sang-Woo Lee, Jongsun Ahn, Yunseong Choi, Moon-Beom Heo
도로교통 정보수집, 자동요금징수, 차로별 차량 통행 (위험물 운반 전용 및 유료 차로 운영), 군집운행 및 자율주행 등의 지능형 교통시스템 (ITS, Intelligence Transportation System) 구현을 위해서는 차로구분 수준의(Lane Level Positioning) 위치결정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양한 센서 (GNSS, RiDAR, Vision, INS)를 활용하여 차량의 위치결정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구현 가능성 및 개발 비용 등으로 인해 실제적인 사용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저가형 센서를 사용하여 차로구분 수준의 정확도를 확보해야 실생활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 위성항법기반 교통인프라 기술 (NETPPI-LT)은 육상교통 환경의 사용자가 정밀위치결정이 가능한 위성항법 보정정보 및 무결성정보를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방송을 통해 인프라 클러스터 내에 제공하며, 사용자는 저가형 위성항법수신 모듈을 사용하는 단말기를 통해 Real Time Kinematic (RTK) 측위를 수행하여 차로 구분 수준의 정밀위치 결정이 가능하다.본 논문에서는 성능분석은 고가형 정밀위치결정 기준 장비 (NovAtel SPAN-CPT)와 저가형 교통인프라 사용자 단말기의 데이터를 차량 주행 중 동시에 획득하고, 개발한 시험평가 툴을 이용, 두 데이터를 비교하여 위치결정 결과를 정밀전자지도에 표출, 수신 단위 관측치 비교, 전체적인 성능지표 정확성, 무결성, 가용성을 계산하며, 주행영상을 분석을 통해 교통인프라 기술의 차로 구분 수준의 정밀위치결정 성능을 확인하였다.
Keywords: GNSS, NETPPI-LT, RTK, lane level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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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Jung-Hoo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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