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Dual Frequency GPS Measurements Error in Single/Double Differencing Positioning
Jong-Hwa Jeon, Jeong-Min Lim, Sang-Hoon Yoo, Jong-Hyuk Lee, Tae-Kyung Sung*
최근 스마트 자동차, 무인 자동차 등 차량 항법에서 고정밀 위치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 된다. 고정밀 위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의 코드 측정치가 아닌 반송파 측정치를 이용해야한다. 반송파 측정치를 이용하여 고정밀 위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측정치에 포함된 미지정수를 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측정치에 포함된 오차 요소가 완전히 제거 되어야 한다. 오차를 제거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International GNSS Services (IGS), Jet Propulsion Laboratory (JPL) 등에서 보정 정보를 수신하는 방법과 이중 차분(Double Difference) 측정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또한 측정치의 오차 요소 중 가장 큰 오차 요소인 전리층 지연 오차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이중 주파수 측정치를 이용한 Ionosphere-free의 방법이 이용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일 차분(Single Difference), 이중 차분 각각의 경우에서 이중 주파수 수신기를 이용한 오차 보정 방법을 소개하고, 오차 보상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User Equipment Range Error(UERE) 관점에서 결과를 분석 하였다.
Keywords: GPS, dual-frequency, ionosphere-free, single difference, double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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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Jong-Hwa J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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