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 Realization of Korean High-Speed Train Navigation System
Sang Ik Han, Seung-Hyun Kong*
철도시스템 운영의 효율성 및 안전을 위하여 최고 속도 400km/h 이상의 고속열차 항법시스템은 열차 위치 측정 2-3m 이내의 정확도 수준을 위하여 기술이 개발되어 왔다. 최근에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IMU (Inertial Measurement Unit), 차륜 센서 (Tachometer),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를 이용한 센서 융합과 맵정합 (Map Matching) 알고리즘을 적용한 초정밀 한국고속열차 항법시스템 기술이 개발되었다. 본 논문은 개발된 한국고속열차 항법시스템 성능을 실측 분석하여 기존의 GPS 방식 및 GPS/INS 융합 방식에 비해 정확한 측위 성능을 가짐을 증명한다.
Keywords: Korea high-speed train navigation system, sensor fusion, map mat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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