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항법시스템학회에서 주최하는 IPNT Workshop 2019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KPS)의 현재와 미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고정밀 위치·시각 정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장동력의 핵심입니다. 통신·금융·전력·교통 등 국가 주요 인프라에 적용되는 정밀 위치·시각 정보는 기본적으로 위성항법시스템을 통해 얻어지기 때문에 위성항법 서비스의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국가적 혼란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용하는 미국 GPS 등 모든 위성항법시스템은 민간의 자율적인 사용을 권장하지만, 항구적·안정적 사용을 보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에 위성항법 서비스의 안정성 보장 및 정확성 제고를 위하여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KPS, Korea Positioning System) 구축의 필요성이 인식되어왔고, 2018년 2월에 발표된 제3차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 내에 KPS 구축계획이 포함된 후 현재는 KPS 예비타당성 기획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이런 배경에서 올해 항법시스템학회 (IPNT, The Institute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워크숍에서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KPS)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많은 분들의 관심인 KPS와 관련하여 이 분야 최고 권위자들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국내 PNT 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표하는 (사)항법시스템학회는 PNT 관련 분야의 학술 교류 및 연구 개발, 정책 연구, 인력 양성 등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본 학회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준비한 이번 워크숍에서 PNT 분야의 현안을 확인하고 전문가들과의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국내 PNT 분야의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하나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학계와 산업계의 전문가, 연구기관에서 신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원은 물론, 미래의 희망이 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항법시스템학회장 기창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