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Multipath Error Reduction in a Deep Urban Environment Using Time Rate of Change of Code-Pseudorange Measurements
Woong-Jun Yoon*, Kwan-Dong Park
GP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LONASS), Beidou 등을 이용하는 위성항법은 시간, 장소,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건물이 밀집한 도심환경이나 터널에서는 위성 신호가 차단, 반사되어 위치정보의 정확도가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위치기반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을 야기하고 위성항법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심 환경에서 GPS 신호가 건물에 반사되어 발생하는 다중경로오차를 저감하기 위해 다중경로오차 발생시 GPS 관측값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이용한 가중치 모델을 구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GPS 신호 변화 분석 결과 코드의사거리 관측값의 시간변화율은 다중경로오차 발생시 매우 큰 변동을 보였으며 이를 가중치 모델로 GPS 데이터 처리에 적용하면 다중경로오차를 저감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Signal to Noise Ratio (SNR)을 가중치에 추가로 적용할 경우 다중경로오차 저감 효과가 증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한 모델을 측위에 적용할 경우 도심환경에서 약 80%의 정확도 향상 효과가 있었으며 이 연구로 도심환경에서 저가형 수신기의 위성항법 정확도 저하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global positioning system, code-pseudorange, weighting model, urban positioning, range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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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Woong-Jun 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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