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Single-Differenced Receiver Clock Error Estimation for GPS/GLONASS Precise Positioning
Sunyong Lee, Jae Hee Noh, Jin Hyuk Lee, Chansik Park, Sang Jeong Lee*
육상 교통 시스템은 정밀 육상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반송파 위상 측정치를 활용한 정밀 위치 추정 기법을 사용한다. 육상 교통 환경에서는 고층 건물과 같은 구조물에 의해서 위성 신호 단절 문제가 발생하여 가용 가시위성 수를 떨어뜨리고 위치 추정 성능을 하락 시킨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단일 위성항법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 대신에 두 종류 이상의 위성항법 시스템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대표적으로 GPS와 GLONASS를 통합하는 방식이 있다. 그러나 GLONASS는 채널 별로 반송파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정밀 위치 추정을 수행하기 위해서 GPS를 이용한 방식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존재하고, GLONASS 측정치 모델의 단위(미터, 사이클)에 따라서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클 단위의 GLONASS 측정치 모델을 사용할 때 고려할 점을 정리한다. 그리고 사이클 단위의 이중차분 측정치 모델에서는 단일 차분한 수신기 클럭 오차가 남아있기 때문에 단일 차분한 수신기 클럭 오차 보정에 따른 정밀 위치 추정 성능을 실측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Keywords: GPS, GLONASS, precise positioning, single-differenced receiver clock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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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er Sunyong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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