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 and velocity accuracy analysis provided by low-cost commercial GNSS
Jae-Hoon Lee*, Hyun-Soo Kim
위성을 이용하는 항법시스템인 GNSS는 위성이 발신하는 신호를 이용하는 항법이기 때문에 지상에서 수신한 신호의 품질에 따라서 항법시스템의 정확도가 좌우된다. 위성이 발신하는 항법신호는 반송파와 코드, 그리고 항법메시지가 통합 변조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 신호로부터 각 위성별 반송파, 코드, 그리고 항법메시지를 분리해 가면서 위성항법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갖고 있다. 통상적으로 저가 상용 GNSS의 경우는 고정밀 GNSS 시스템과 달리 L1 반송파와 C/A 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항법을 하고 있으므로, 이의 솔루션인 위치, 속도, 방향 및 시간 정보가 이 신호의 정확도와 정밀도에 의해 좌우된다. 최근의 추세는 항법 솔루션인 위치를 검출할 때는 C/A코드를 기반으로 한 일반적인 항법을 수행하지만, 속도 및 방향을 검출할 때는 각 위성별 도플러 정보를 반송파로부터 검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통합된 항법 벡터를 검출하는 추세이다. 이 경우, 위치와 속도-방향이 서로 다른 소스를 통해 산출되기 때문에 정확도와 정밀도도 또한 다른 특성을 갖게된다. 이런 결과는 항법해를 다른 항법 시스템과 결합하는 솔루션에서 개발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항법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각각 다른 정확도와 정밀도에 대한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응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상항법용으로 상용화된 GNSS의 위치 및 속도 등에 관한 정확도와 정밀도를 분석하는 기법과 이를 응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 내용을 결과로 제시한다.
Keywords: GNSS, carrier, C/A code, position-velocity vec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