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Jamming Algorithm Performance Analysis for the Relative Arrangement in Space Between the Group of Jammers and the Vehicle
Jae-Gun Choi*, Jun-O Kim , Tae-Gyoo Lee, Sang-Wook Choi
현재까지 보편적으로 알려진 GPS 항재밍 기술로는 재머 방향에 대한 신호 감쇄효과를 얻을 수 있는 널스티어링(Null Steering)과 이에 추가적으로 GPS 위성방향으로의 배열이득을 추가 확보 가능한 빔스티어링(Beam Steering) 방식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문헌에 의하면, 동시처리 가능 재밍 개수는 공간상 균등배치 형태로 기준 안테나 1개를 제외한 N-1개로 제한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배치 형태에 의한 운용 조건에 따른 연구결과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7소자 항재밍 시스템을 MATLAB으로 전산모의하여 PM(Power Minimization) 기반의 널스티어링(NS) 방식과 LCMV (Linear Constraint Minimum Variance) 기반의 빔스티어링(BS)에 대해서 비행 고도 및 자세변화에 따른 기하학적인 상대배치에 따른 성능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대표 성능지표인 C/No 및 JSR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Keywords: anti-jamming, GPS, null steering, beam st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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