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Date : 21-01-10 20:13
   PS17.pdf (1.6M)
Technique of 7- Element Array Antenna design for High Gain Realization
Jae-Jin Han, Jin-Won Park, Jun-O Kim*


위성항법시스템은 유비쿼터스 환경에 진입함에 따라 최근 부각되고 있는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지리정보, 이동체 추적, 텔레메틱스등 사용 및 군용 각종 시스템에 거의 적용 될 만큼 중용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나, 약 2만Km 상공에 위치한 위성이 신호를 지상으로 송신하므로 그 수신 감도가 약 -130dBm 수준으로 미약하여 재밍 및 간섭에 매위 취약하다. 이러한 위성항법 수신기로 유입되는 간섭 및 재밍 신호를 효율적으로 제거 또는 억압 하기 위하여 다양한 항재밍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그 중 CRPA(Controlled Reception Pattern Array) 배열안테나를 이용한 항재밍 기법이 대표적이다. CRPA 배열안테나는 재머 방향의 정보를 획득하여 각 안테나의 위상을 제어하고 널(Null)을 형성하여 재밍 신호를 억업한다. 이 경우 안테나 빔의 기본 패턴은 반구(Hemisphere)의 형태가 이상적이며 항재밍 안테나 기술로 선호되고 있다. 이 때 안테나 소자 수가 N개라면 N-1개의 재밍신호에 대해 널을 형성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RPA 기술을 적용한 고이득 구현을 위한 배열안테나의 설계, 제작, 측정 결과에 대해 제시한다.

Keywords: anti-jamming, CRPA, array antenna.